예외(Exception)란?
- 예외는 프로그램 실행 중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
- 의도적으로 예외를 발생시킬 때는 throw 키워드를 통해 발생
- 예외를 처리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중단
- 그래서 예외처리(try-catch)를 통해 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실행 가능
예외 종류
- 의도하지 않은 예외( RuntimeException - UncheckedException )
- 의도한 예외( Exception - CheckedException)

의도하지 않은 예외( RuntimeException - UncheckedException )
- 컴파일러가 예외 처리를 강제하지 않는 예외
- 예외 처리를 하지 않아도 컴파일 오류(빨간 줄) 가 발생하지 않음
- 처리되지 않은 예외는 계속 프로그램 시작 지점까지 전파
- 끝내 예외가 처리되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.
- RuntimeException 을 상속받는 모든 예외는 UncheckedException
public class ExceptionPractice {
public void callUncheckedException() {
if (true) {
System.out.println("언체크 예외 발생");
throw new RuntimeException(); // 예외발생
}
}
}
의도한 예외( Exception - CheckedException)
- Exception 클래스를 직접 상속받는 모든 예외는 CheckedException
- RuntimeException 을 상속받는 예외는 제외.
- 컴파일러가 예외 처리를 강제하는 예외
- 반드시 try-catch로 예외를 처리하거나 throws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. → throws 로 예외 처리의 책임을 호출자에게 전가할 수 있습니다.
(try-catch 활용)
public class ExceptionPractice {
public void callCheckedException() {
// try-catch 로 예외 처리
try {
if (true) {
System.out.println("체크예외 발생");
throw new Exception();
}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예외 처리");
}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예외 실습 객체 인스턴스화
ExceptionPractice exceptionPractice = new ExceptionPractice();
// 체크예외 호출
exceptionPractice.callCheckedException();
}
}
(throws 활용)
public class ExceptionPractice {
public void callCheckedException() throws Exception { // throws 예외를 상위로 전파
if (true) {
System.out.println("체크예외 발생");
throw new Exception();
}
}
}
package chapter3.exception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예외 실습 객체 인스턴스화
ExceptionPractice exceptionPractice = new ExceptionPractice();
// 체크 예외 사용
// 반드시 상위 메서드에서 try-catch 를 활용해 주어야합니다.
try {
exceptionPractice.callCheckedException();
} catch (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예외처리");
}
}
}
Optional 이란?
- Optional 객체는 null 을 안전하게 다루게 해주는 객체입니다.null 이란?
- null은 프로그래밍에서 값이 없음 또는 참조하지 않음 을 나타내는 키워드
- null 을 직접 다루는 대신 Optional 을 사용하면 NullPointerException 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(isPresent()활용)
import java.util.Optional;
public class Camp {
// 속성
private Student student;
// 생성자
// 기능
// ✅ null 이 반환될 수 있음을 명확하게 표시
public Optional<Student> getStudent() {
return Optional.ofNullable(student);
}
public void setStudent(Student student) {
this.student = student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mp camp = new Camp();
// isPresent() 활용시 true 를 반환하고 싶을때 활용
// Student newStudent = new Student();
// camp.setStudent(newStudent);
// Optional 객체 반환받음
Optional<Student> studentOptional = camp.getStudent();
// Optional 객체의 기능 활용
boolean flag = studentOptional.isPresent(); // false 반환
if (flag) {
// 존재할 경우
Student student = studentOptional.get(); // ✅ 안전하게 Student 객체 가져오기
String studentName = student.getName();
System.out.println("studentName = " + studentName);
} else {
// null 일 경우
System.out.println("학생이 없습니다.");
}
}
}
(orElseGet()활용)
import java.util.Optional;
public class Camp {
// 속성
private Student student;
// 생성자
// 기능
// null 이 반환될 수 있음을 명확하게 표시
public Optional<Student> getStudent() {
return Optional.ofNullable(student);
}
}
import java.util.Optional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mp camp = new Camp();
// Optional 객체의 기능 활용 (orElseGet 사용)
Student student = camp.getStudent()
.orElseGet(() -> new Student("미등록 학생"));
System.out.println("studentName = " + student.getName());
}
}
컬렉션(Collection)이란?
- 자바 컬렉션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자료구조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와 구현체(ArrayList, HashSet, HashMap 등)를 제공하는 집합
- 컬렉션을 통해 데이터 저장, 조회, 삭제, 정렬 등 다양한 기능을 간편하게 구현 가능
- 배열과 다르게 컬렉션은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 가능
| 인터페이스 | 특징 | 구현체 |
| List | 순서 유지, 중복 허용 | ArrayList |
| Set | 순서 없음, 중복 불가 | HashSet |
| Map | 키-값 구조, 키 중복 불가 | HashMap |
// List 를 구현한 ArrayList
ArrayList<String> names = new ArrayList<>();
names.add("Spartan"); // 1 번째 요소 추가
names.add("Steve"); // 2 번째 요소 추가
names.add("Isac"); // 3 번째 요소 추가
names.add("1");
names.add("2");
// 순서 보장
System.out.println("names = " + names);
// 중복 데이터 허용
names.add("Spartan");
System.out.println("names = " + names);
// 단건 조회
System.out.println("1 번째 요소 조회: " + names.get(0)); // 조회 Spartan
// 데이터 삭제
names.remove("Steve");
System.out.println("names = " + names);
// Set 을 구현한 HashSet
HashSet<String> uniqueNames = new HashSet<>();
// 추가
uniqueNames.add("Spartan");
uniqueNames.add("Steve");
uniqueNames.add("Isac");
uniqueNames.add("1");
uniqueNames.add("2");
// 순서를 보장 안함
System.out.println("uniqueNames = " + uniqueNames);
uniqueNames.get(0); // ❌ get 사용 불가
// 중복 불가
uniqueNames.add("Spartan");
System.out.println("uniqueNames = " + uniqueNames);
// 제거
uniqueNames.remove("Spartan");
System.out.println("uniqueNames = " + uniqueNames);
// Map 을 구현한 HashMap
HashMap<String, Integer> memberMap = new HashMap<>();
// 추가
memberMap.put("Spartan", 15);
memberMap.put("Steve", 15); // 값은 중복 가능
memberMap.put("Isac", 1);
memberMap.put("John", 2);
memberMap.put("Alice", 3);
// 순서 보장 안함
System.out.println("memberMap = " + memberMap);
// 키 중복 불가: 값 덮어쓰기 발생
memberMap.put("Alice", 5);
System.out.println("memberMap = " + memberMap);
// 조회: 15
System.out.println(memberMap.get("Steve"));
// 삭제 가능
memberMap.remove("Spartan");
System.out.println("memberMap = " + memberMap);
// 키 확인
Set<String> keys = memberMap.keySet();
System.out.println("keys = " + keys);
// 값 확인
Collection<Integer> values = memberMap.values();
System.out.println("values = " + values);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자바 기본 다지기 최종 (2) | 2025.02.27 |
|---|---|
| 자바 기초 문법 다지기 4 (1) | 2025.02.26 |
| 자바 기초 문법 다지기3 (0) | 2025.02.26 |
| 자바 기초 문법 다지기 2 (1) | 2025.02.25 |
| 자바 기초 문법 다지기 (2) | 2025.02.24 |